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에스앤에스텍 - 코스닥 IT / 반도체 및 관련 장비 업종 / 블랭크마스크
    기업분석 2023. 8. 29. 22:45

      (주)에스앤에스텍은 2001년 2월에 설립되어 2009년에 코스닥에 상장된 중소기업이다. 코스닥 IT업종으로 반도체 포토마스크의 원재료인 블랭크 마스크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FnGuide 산업분류기준에 의하면 반도체 및 관련 장비 업종에 속한다.
     
     

    1. 사업내용

      (1) 블랭크마스크 사업

          (주)에스앤에스텍의 주력 제품은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Flat Panel Display, FPD)용 블랭크 마스크이다. 블랭크 마스크는 포토마스크의 원재료이자 핵심재료라고 할 수 있는데 예전에 사용했던 필름 사진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니다. 포토마스크가 촬영한 후 형상이 새겨진 필름이라고 한다면 블랭크마스크는 촬영하기 전의 필름에 비유할 수 있다. 반도체 기술이 더 정교해질수록 고해상도의 포토마스크가 필요한데 그러려면 블랭크마스크 또한 이를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2018년 이후 5개년 연평균 19.3%의 매출 성장이 있었다. 
     

      (2) 신기술사업금융업

        위험이 높아서 투자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분야를 지분참여 형식으로 자금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경영과 기술에 대한 지도를 함으로써 투자하는 기업의 부가가치를 높여 이익을 추구하려는 금융사업이다. 매출비중은 아직 미미하다.
     

      (3) 바이오 및 과학기술 서비스업 부문 (에스앤에스랩)

        바이오와 관련한 벤처 기업이나 스타트업 회사에 공유 실험실이나 공유 오피스를 제공하는 컴퍼니 빌딩 사업을 하기 위해 (주)에스앤에스랩을 2022년 2월에 설립하였다.
     
     

    2. 주식총수 / 시세현황 / 베타 등 (반기보고서와 키움증권 참고)

    • 발행된 보통주식수 : 21,451,447주
    • 자기주식수(보통주) : 421,177주
    • 유통주식수(보통주) : 21,030,270주
    • 유동주식수 : 약 16,379,000주 (76.36%)
    • 시가총액 : 약 9,782억 원
    • 베타 : 1.12491

     
     

    3. (주)삼성전자 및 국민연금관리공단의 주식보유비율

        (주)삼성전자는 2020년부터 제3자 배정 유상증자신주 취득으로 (주)에스앤에스텍의 주식을 8% 보유(경영권에 영향을 주기 위한 목적)하고 있다. 국민연금관리공단은 단순투자 목적으로 2023년 5월 9일 1.28%의 주식을 추가 취득하여 총 6.31%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4. 재무정보

        3년 동안 영업이익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영업이익률도 소폭 증가하고 있지만 12%로 거의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은 6%~9%이다. 최근 한 달 정도 조정하면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데 전고점을 깨는 상승이 한 번 더 있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 39,000원 전후로 조금 더 하락조정한 후에 상승할 것 같으니 코스피 지수와 비슷하게 움직이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 내 예측이 틀려 어제(8월 28일) 저점인 43,100원을 깨지 않고 전고점(63,900원)을 넘어 그대로 상승한다면 크게 오를 수도 있을 듯하다. 추후 차트를 보면서 주가분석을 하겠다. 

    주식회사-에스앤에스텍의-3개년-재무정보를-볼-수-있는-표입니다.
    (주)에스앤에스텍 3개년 재무정보 (출처 : 키움증권)

      

    글을 마치며

     
      (주)에스앤에스텍을 올해 초부터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는 기업인데 사업내용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아 기업분석을 미루고 미루었다가 오늘에야 쓸 수 있었다. 에스앤에스텍 홈페이지에 보니 블랭크마스크와 포토마스크를 그림으로 그려두어서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게끔 한 것 같은데 난 그림을 봐도 이해되지 않았다. 그런데 SKC 홈페이지에 필름 사진에 비유한 글을 보고 단박에 이해했다. 위의 필름 사진 비유는 SKC 홈페이지에 있는 글을 인용한 것이다. 이해하고 보니 블랭크마스크 부문이 반도체 공정이나 FPD분야에서 어느 정도의 위상인지 가늠할 수 있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