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애경케미칼(주) - 코스피 화학 업종 / 가소제, 합성수지, 생활화학, 바이오&에너지
    기업분석 2023. 8. 30. 20:48

    애경케미칼(주)는 2012년 9월에 설립한 회사로 현재 중견기업에 해당한다. 2012년 9월에 유가증권(코스피) 시장에 주권을 상장했다. 가소제, 합성수지, 생활화학, 바이오&에너지 등 화학 업종에 해당하는 4개의 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다. 이외에 종속회사를 통해 스팀 및 예술 스포츠, 여가 관련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1. 사업내용

      (1) 가소제 사업부문 - 무수프탈산, 가소제, 윤활기유 등

         애경케미칼의 주력 제품으로 매출비중이 47.3%에 달한다. 내수와 수출이 비슷하나 수출비중이 약간 높다. 가소제는 PVC(Polyvinylchloride, 폴리염화비닐)의 주원료로, 그중 무수프탈산은 플라스틱을 유연하게 만들 때 꼭 필요한 첨가제이다. PVC는 건축자재나 바닥재, 벽지, 자동차, 전선, 벽지 등 여러 산업에 폭넓게 사용된다.

     

      (2) 합성수지 사업부문 - 복합소재, 코팅용 수지, PU

        불포화폴리에스테르와 수지와 코팅용 수지와 같은 수지 제품, 황변 경화제와 무황변 경화제 같은 경화제 제품, 아크릴 점착제, 우레탄 접착제와 같은 제품을 생산한다. 매출비중은 14.2%이다.

     

      (3) 생활화학 사업부문 - 계면활성제 및 정제글리세린

        주방세제, 세탁세제, 개인 세정용품(치약), 샴푸, 목욕 용품의 중간 원료로 사용되는 음이온 계면활성제와 화장품과 의약품 등 생활용품에 사용되는 정제글리세린을 생산한다. 매출비중은 18.1%이다.

     

      (4) 바이오&에너지 사업부문 - 바이오디젤, 바이오증유, 하드카본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대체 연료, 에너지원 등을 생산하는 사업분야이다. 바이오 메스에서 유래하는 원료를 사용하여 바이오디젤, 바이오증유를 만든다. 전기자동차, 에너지저장시스템(ESS)에 사용되는 친환경 에너지원을 개발하고 있다. 매출비중은 17.7%이다.

     

    ,

    2. 주식총수 / 시세현황 / 베타 등 (반기보고서와 키움증권 참고)

    • 발행된 보통주식수 : 48,648,709주
    • 자기주식수(보통주) : 384,230주
    • 유통주식수(보통주) : 48,264,479주
    • 유동주식수 : 약 17,965,000주 (유동비율 : 36.93%)
    • 시가총액 : 약 7,370억 원
    • 베타 : 1.45431

     

     

    3. 재무정보

       3년 동안 매출은 꾸준히 늘고 있다. 분기별 자료에서도 일정하게 매출을 유지하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영업이익도 소폭이지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다만 2022년 말 당기순이익이 줄었다. 4분기 당기순손실 때문인 듯하다. 부채비율이 들쑥날쑥하지만 100% 이내이니까 위험하지 않은 것 같고, 유보율도 충분해 보인다. 영업이익률은 4%~6% 정도, 자기자본이익률(ROE)은 8%~14%이다. 

    애경케미칼-주식회사의-3개년-재무정보를-정리한-표입니다.
    애경케미칼(주) 3개년 재무정보 (출처 : 키움증권)

     

     

    글을 마치며

      차트를 보다가 애경케미칼(주)의 주가가 상승여력이 있어 보여서 기업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다. 석유화학분야여서 장기적으로는 환경이슈 때문에 어떨지 모르겠다. 분기보고서의 기타 참고사항에도 온실가스 할당대상업체로 지정되어 관련 배출량 복, 배출권 제출 등에 관한 의무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가소제, 경화제, 계면활성제 및 코팅 소재 등을 친환경제품으로 개발했거나 개발하고 있다는 내용도 있으니 투자할 때 참고하면 되겠다. 주가는 내일부터 오를 것 같은 모양인데 얼마나 오를지 여부를 빠른 시일 내에 분석해 보겠다.

Designed by Tistory.